2020학년도 1학기 데이터AI융합전공의 시작

2020학년도 1학기 데이터AI융합전공의 시작

2020년 1학기부터 상담심리학과와 데이터경영학과가 융합하여 데이터AI융합전공이라는 새로운 전공과정을 수립하였다. 데이터AI융합전공 참여자들은  4학기 동안 데이터와 관련된 과목들을 수강하며 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 융합적 지식 및 역량을 기르게 된다.

필자는 새로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여 융합 전공을 신청하게 되었다. 특히나 데이터경영학 복수전공을 하고 싶었지만 남은 학기에 비해 많은 학점을 들어야 하는 것이 부담스러웠던 필자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번 학기는 교수님들과 동기, 후배들과 함께 논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융합전공세미나1과 R프로그램 및 코딩의 기초를 배우는 융합전공코딩이 개설되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강의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세미나 등 토론 과목은 온라인 강의가 다소 불편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상담심리학 주제와 새로운 데이터분석 방법을 적용한 논문들을 읽고 비평하며 논문 주제와 연구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또한 각자 논문에 대한 소감과 추후 연구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었다.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의견을 공유해주신 동기분들과 교수님 덕분에 사고를 확장할 수 있었고, 논문 주제를 선정하고 구체화 시키는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R을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 토픽 모델링, 잠재계층분석법 등 같은 다양한 데이터 분석방법에 대해 접할 수 있었고, 융합전공코딩을 통해 R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는 알찬 한 학기를 보낼 수 있었다.

 

비록 융합 전공을 수강하는 첫 학기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으로 이루어졌지만, 대면 강의 못지않게 교수 및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새로운 지식을 익히며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상담심리 역량과 데이터사이언스 역량을 함께 갖춤으로써 더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기에 남은 학기들이 더욱 기대되는 바이다.

 

* 작성자: 박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