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프로그램 참여기

글로벌 프로그램 참여기

글로벌 프로그램 참여기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Intensive English Program

 

 

2019년 9월 3일부터 2019년 12월 4일까지 약 석 달 동안 미국 LA에 있는 USC에서 Intensive English Program (IEP) 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IEP 프로그램은 A와 B, 두 학기로 나누어서 학기가 진행되는데, 그 중 Spring-A와 Spring-B 학기에 재학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은 총 7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eginning, High Beginning, Intermediate, High Intermediate, Advanced, High Advanced. 수업은 모든 학생이 공통으로 수강하는 Reading and Writing Grammar (RWG), Oral Skills (OS) 수업과 학생의 관심분야 또는 부족하다고 여기는 분야에 따라 선택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는 Focus Classes로 한 학기에 총 세 강좌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수업 내에선 다양한 국적과 연령대를 가진 친구들과 함께 독서 및 토의·토론, 개인발표와 팀 발표, 에세이 작성 등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 외에도 영어를 접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영어에 익숙해지기 쉽습니다. 특별히 팀 발표를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영어 논문과 기사 등을 통한 자료조사를 하였는데, 이 과정을 통해 새로운 학문적 지식도 얻고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깨달을 기회가 되었습니다.

 

오로지 영어만을 사용해 정리한 자료조사 내용을 공유하고 개인의 견해 등을 토의하는 과정에서는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사소한 것을 포함해 모든 것을 영어로 전달하면서 생각지 못한 어려움에 부딪힌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모든 것들이 배움의 한 과정이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에세이를 작성해본 것입니다. 그동안 한국에서는 주로 문법과 독해에 치중된 영어공부를 해왔다면, USC IEP에서는 에세이 작성으로 영어를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에세이를 작성하기 위해 자료를 조사하고, 글을 쓰기 위해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적절한 어휘와 문법을 찾았던 일련의 경험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 중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높은 수준의 대학교 USC에서 한 학기 동안 공부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여러분들도 학교에서 제공하는 여러 글로벌 프로그램들을 잘 활용해 다양한 것들을 경험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작성자 : 김예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