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미디어 심리 테크놀로지_힐링플래닛 XR 세미나

2020년도 미디어 심리 테크놀로지_힐링플래닛 XR 세미나

미디어 심리 테크놀로지_힐링플래닛 XR 세미나

 

2020년 10월 26일에 힐링플래닛 XR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미디어 심리 테크놀로지 강의를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되었으며 특강, 힐링 플래닛 콘텐츠 기획안 발표 및 심사로 이루어졌습니다.

10시부터 11시까지 진행된 특강에는 엔씨소프트 이윤채 실장님께서 ‘게임산업 분야의 기획 방법’을 주제로, 아바라프로덕션 류대현 대표님께서 ‘영상 콘텐츠 연출과 실무 글로벌 트렌드’를 주제로 강의해주셨습니다. 또한 특강이 끝난 이후 질의응답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궁금한 것을 알려주시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강이 끝난 후 조별로 진행되었던 힐링 콘텐츠 기획안 및 제안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는 의료홍보미디어학과와 상담심리학과가 협력하여 스노젤렌을 VR로 구현하기 위한 기획 발표였습니다. 스노젤렌은 냄새를 맡는다는 뜻의 네덜란드어 snuffelen, 깜빡 잠이 든다는 의미의 doezelen의 합성어로 사람들의 오감을 자극하여 평안함과 정서적인 안정을 주는 치료법입니다. 1975년 네덜란드에서 처음 개발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몇몇 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스노젤렌은 특정한 공간을 필요로 하고 설치비용 대비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VR로 제작하여 공간과 비용의 제한을 줄이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각 조는 오감을 사용하여 체험할 수 있는 VR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강의를 듣고 자료조사를 하며 기획하였으며 세미나를 통해 사업화 계획, 콘텐츠 내용 등을 피칭했습니다.

 

수업 기반 프로젝트인 미디어 심리 테크놀로지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다른 전공과의 협력을 배울 수 있었고, VR 콘텐츠의 기획이라는 새로운 경험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인간의 감각인 오감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논문 분석 과정 역시 유익한 경험을 제공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