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상담심리학과 실습 학업중단예방 예술창작프로그램(뮤지컬) 지원 멘토단 활동

학과활동학과동정분류되지 않음

2021년 상담심리학과 실습 학업중단예방 예술창작프로그램(뮤지컬) 지원 멘토단 활동

2021년 성남교육지원청 WEE센터 꿈샘멘토단 중 6인은 2021년 10월 7일부터 성남 몽실학교 예술창작 프로그램 뮤지컬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성남 몽실학교 예술창작 프로그램은 학업중단 위기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성공 경험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함으로써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고 학업 중단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성남 몽실학교 집단상담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하여 성남 몽실학교 예술창작 프로그램 뮤지컬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6인이 2인 1조로 구성되어 활동하였습니다. 2인 1조로 구성된 학생들은 집단상담을 운영하기 전 이주혜 교수님과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위 멘토단은 소그룹 집단상담을 통해 자아를 탐색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그리고 안무, 연기, 발성 연습으로 인해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가볍고 즐거우면서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집단상담 운영을 시작할 때는 이주혜 교수님께서 멘토 소개를 통해 집단상담을 열어주셨고 이로 인해 집단상담 운영이 잘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집단상담은 로테이션 형식으로 2인 1조로 이루어진 멘토단과 3명 정도의 멘티들이 집단상담에 참여하였으나 이 후에는 멘티 전원과 멘토 전원이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그룹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하는 것과 더 큰 단위의 집단상담 운영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멘티 전원과 멘토 전원이 참여하여 멘토들이 멘티들을 각각 매칭하여 집단 상담 운영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특성에 따라 신체를 활성화하여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게임 형식의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10월 7일부터 매주 목요일에 진행되었습니다.
12월 17일에 진행된 창작뮤지컬 ‘brave’를 멘토 전원이 관람하여 멘티들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냈습니다. 공연을 마지막으로 성남 몽실학교 창작예술프로그램을 마쳤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철저한 방역지원(온도체크, 위생관리,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하에 진행됨
작성자 :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현장실습생 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