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성남교육지원청 WEE센터 꿈샘 멘토단 활동 멘토교육 및 사례발표

학과활동학과동정분류되지 않음

2023학년도 성남교육지원청 WEE센터 꿈샘 멘토단 활동 멘토교육 및 사례발표

차의과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부생은 2023년 3월 3일 성남교육지원청 꿈샘 멘토단 교육을 시작으로 1년간의 상담심리실습 활동을 진행하고 12월 15일 마지막 멘토교육 종결과 사례 회의 및 발표로 실습을 마무리하였습니다.

2023년 3월 3일 현장실습 교육을 시작으로, 약 2개월 동안 매주 진행되었던 멘토교육과 꿈샘 멘토단 위촉식 그리고 약 8개월간의 멘토링 활동으로 우리 꿈샘 멘토단은 경험 이상의 상담의 가치를 배우며 꿈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멘토교육은 1년 동안 진행되었던 꿈샘 멘토단의 활동을 마무리하며 사례회의와 경험 발표로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진행된 사례회의에서는 멘토의 사례발표로 멘티의 주 호소문제, 멘토가 본 내담자의 이해, 회기별 목표설정과 활동 내용 그리고 수퍼비전 내용과 이후 멘토링의 방향성 등 전반적인 진행 및 변화 과정 중점으로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성남시 교육지원청 WEE 센터 주관으로 진행된 2023 예술창작 뮤지컬 프로그램 상담심리실습 집단상담 멘토링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1학기와 2학기에 진행되었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계획부터 진행까지의 전반적인 과정과 각 회기의 목표 및 전략, 활동 내용을 한눈에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수퍼비전과 진행 별 관찰일지, 함께 관람한 창작 뮤지컬 ‘브레이브’와 ‘큐리어스’를 살펴보고 집단상담에 참여한 멘토들의 마무리 소감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멘토들은 집단상담을 위한 철저한 계획 설계와 현장에서 발생하는 많은 피드백과 변수 가운데, 수퍼비전을 통한 유연한 대처와 진행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으며, 짧은 시간이지만 멘티들을 통해 받은 에너지와 성장, 공연의 감동을 통한 성취감과 뿌듯함을 소감으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상담심리 현장실습 꿈샘 멘토단 경험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멘토단은 상담 실습에서 느낀 바를 담은 한 문장의 글귀를 읽고, 상담 현장을 보여주는 몇 장의 사진과 함께 자신의 변화와 성장, 상담의 가치를 이야기하는 소감을 말하며 멘토링 활동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배와의 만남’ 시간에서는 대학원 진학 및 취업을 한 선배님들의 과정 및 경험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차의과학대학교 실습의 강점과 이를 활용한 사례를 들으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마지막 멘토교육 및 사례발표에는 차의과학대학교 이주혜 교수님과 꿈샘멘토단 교육청 담당 선생님분들이 함께하셨습니다. 교육청 꿈샘멘토단 담당 손병윤 선생님께서는 심리학도 학부생에게 상담의 ‘재미’와 상담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의미’와 가치를 경험하게 해주고 싶었으며, 덧붙여 학부생이라서 못하는 것이 아닌, 경험의 기회가 존재하지 않아 못하는 것에 기회를 열어주고 싶었다고 말씀하시면서 1년 동안 수고한 꿈샘 멘토단과 교수님께 감사의 말을 전해주셨습니다. 이주혜 교수님께서는 1년간 진행된 멘토단 교육을 마무리하며 멘토링 종결 교육 및 수퍼비전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수업에서 잘 쌓은 기초를 바탕으로 직접 현장에 나가 자신의 배움을 펼쳐보고, 고민하며 꿈을 키운 멘토들을 칭찬하고 격려하였습니다. 또한, 현장 상담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느낀 바를 잊지 않고 자신의 소중한 자산으로 만들어 앞으로의 성장의 경험으로 사용되길 바란다는 말씀과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현장 상담실습을 말씀하시며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로써 2013년부터 진행된 성남시 교육청 WEE 센터 주관 ‘꿈샘 멘토단’은 2023년도 차의과학대학교 현장 상담 실습으로 진행되었으며, 초중고 학업 중단 위기 학생들에게 정서적 지지 일대일 맞춤형 멘토링 진행을 무사 종결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꿈샘멘토단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의 청소년들은 정서적 지지를 경험하고 더 나은 교육의 질을 경험하며, 심리학도 학부생은 현장 상담 실습을 통해 더 큰 꿈의 기회와 경험으로 성장할 수 있는 희망의 장이 열리기를 소망합니다.

 

 

상담심리학과 손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