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치매파트너
24학년도 1학기 차 의과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부생 20명은 2024년 3월 11일을 기점으로, ‘남양주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상담 실습을 시작하였습니다.
치매안심센터는 정상군 및 치매로 진단받은 환자의 긍정적인 미래 계획을 위해 치매 예방 교육, 인지 재활 프로그램 등 치매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국가 공공기관입니다.
2024년 3월 9일 실습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을 시작으로 상담심리학과 이주혜 교수님의 지도하에, 실습생들은 한 학기 동안 정상군 및 경증 인지 장애 노인을 대상으로 ‘쉼터 교실, 운동실, 치매 예방 교실, 인지 강화 교실’에서 실습을 진행합니다. 노인 어르신들의 마음 건강 및 인지 강화 훈련, 치매 검사 참관 및 실시 안내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며 치매파트너로써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 쉼터 교실
쉼터 교실은 경증 치매 환자를 위한 인지 강화 집단 상담 및 통합예술치료, 인지 재활 프로그램, 실버 체조,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이주혜 교수님께서 운영하시는 인지 강화 집단 심리상담 및 통합예술치료 시간에는 노인들의 긍정적 자아 인식 및 자아 존중감 향상, 뇌 활성화 훈련을 통한 인지 강화, 감정 표현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사회적 관계 형성을 통한 노년기 건강한 삶을 목표로 매주 월요일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주 월/수/목요일은 태블릿을 활용하는 인지 재활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집행기능, 주의 집중력 등을 유지하고, 향상할 수 있는 교육과 오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실버 체조는 참여자의 신체 기능에 적합한 난이도로, 혈액순환과 인지기능 향상, 근육 이완 등에 효과 있는 전문적인 체조가 매주 수요일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악치료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노래의 박자에 따라 맞추는 연습을 하며, 운동협응 능력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목요일에 실시되고 있습니다.
- 운동실
운동실은 정상군, 경도 인지장애 참여자를 위한 스트레칭 및 순환 운동기구를 활용한 운동 프그램으로 매주 월요일, 금요일에 진행됩니다.
본 프로그램에는 약 10개 정도의 전문화된 순환 운동기구로 참여자의 신체에 맞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섬세하게 구성된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치매 예방 교실
화요일 치매 예방 교실은 정상군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수공예와 전산화 인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공예 활동은 참여자의 작업 기억의 유지 및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타일 액자, 가죽공예 등 섬세한 집중력을 요구하는 활동이 주가 되었습니다.
태블릿을 이용한 전산화 인지 프로그램은 치매 예방 교육과 주의집중력, 반응 속도 등의 여러 항목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참여자 개인에게 맞는 단계를 설정해 나아갑니다.
- 인지 강화 교실
목요일 인지 강화 교실은 치매 예방 교실과 동일한 활동이 진행되지만, 경도 인지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양말목을 활용해 바구니를 만드는 등 보다 단순하지만, 협응능력과 통제능력이 필요한 수공예 활동이 진행되었으며, 간단한 체조와 경도 인지장애 참여자의 단계에 맞는 전산화 인지 프로그램이 이루어졌습니다.
실습을 거듭하며 책임감과 걱정이 앞서지만, 상호작용을 통해 안정감을 얻을 수 있었으며, 변화에 적응하고 있는 대상에 대한 이해를 가지는 뜻깊은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를 시작으로 노령화 시대에 발맞추어 나아갈 수 있는 기회로 삼고, 가치있는 경험과 실습이 되기를 기원하며, ‘나’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는 귀중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작성자 : 상담심리학과 20226507 실습생 김예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