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상담심리 현장실습 성남교육지원청 Wee센터 꿈샘멘토단 위촉식
본교 상담심리학과 재학생들이 참여한 성남교육지원청이 Wee센터 주관, 꿈샘멘토단은 학교에 적응이 어렵거나 학업중단 위기에 놓인 청소년들을 위해 학습, 상담, 진로 탐색 등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여 학업 중단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불가피하게 중단되었던 교육은 5월 15일 화상으로 진행된 상담현장실습교육을 시작으로, 5월 22일에는 Wee센터 꿈샘 멘토단 멘토 교육과 위촉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위촉식에 참여한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체온 측정 및 손 세정을 철저히 한 상태로 진행되었습니다.
멘토 교육은 멘토링 진행 시 유의사항, 첫 회기에 다룰 수 있는 주제들, 멘토링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그림검사 실시 및 활용, 멘토링 Q&A, 워크샵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위촉식에는 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님, 성남교육지원청 wee센터 부장님, 강민철 교수님께서 참석하여 본교 학생들을 응원해주셨습니다.
현장실습 전 진행된 교육을 통해 실습생들이 현장의 분위기를 먼저 이해하고, 실습에 더 철저히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과 선생님들의 감독 하에 HTP와 KFD 검사 실습, 상담 실습, 실습일지 작성 등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시뮬레이션한 후 디렉팅을 하여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방지하였고, 위기 청소년에 대한 교육은 실습생들로 하여금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춘 상담실습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하였습니다.
7월 첫째 주부터 재학생들은 각 학교로 실습을 나가며, 매주 일요일 화상으로 진행되는 교수님과의 화상회의를 바탕으로 이전 회기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다음 회기 진행할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됩니다. 멘티와의 상담은 멘토로서, 상담사로써 책임감을 느끼게 했고, 상담사의 자세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 동안 이론으로는 느끼지 못하는 현실적인 경험을 통해 시야가 넓어지고 상담사로서의 감각을 더 키울 수 있었습니다.
작성자 : 박희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