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제 3회 임상상담심리 가을학술제
지난 11월 12일(금), 임상상담심리 가을학술제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비대면(ZOOM)과 대면으로 동시에 진행된 행사에는 최태규 임상상담심리대학원장과 김하나 상담심리학과장, 상담심리학과 교수진, 학과 재학생, 석박사 대학원생 약 7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1부는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권석만 교수님을 초청하여 ‘상담과 심리치료의 긍정심리학적 접근’을 주제로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긍정심리학의 접근과 긍정 성품론의 연구내용 및 상담과 심리치료 현장에서의 적용 등의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2부는 학부생 연구 발표와 심사평 및 결과 발표, 시상 및 폐회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발표는 총 4팀이 참가하였으며 발표를 통해 상담심리학과 학우들의 연구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술제에서는 상심가온팀의 ‘코로나19로 인한 신뢰할 수 없는 인터넷 발 성격유형 검사 유행: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사용 실태와 심리적 요인에 미친 영향 연구’와 지혜로은건 우리팀의 ‘C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서의 악성댓글 피해 경험에 관한 연구 : 실태조사, 텍스트 마이닝, 인터뷰를 활용하여’가 최우수상을 공동으로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DBT팀의 ‘정서조절을 위한 마음 챙김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과 상서채팀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상담치료의 연속성 확장’이 우수상을 공동으로 수상했습니다.
학술제에 참가한 상담심리학과 1학년 이서연 학생은 “제3회 임상상담심리 학술제를 열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 인사를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1학년이라서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이번 학술제에 참가하면서 상담기법에 대해 더욱더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권석만 교수님의 긍정심리학 강의와 선배님들의 다양한 논문 발표를 통해 앞으로 상담 학도로서 어떻게 견문을 넓혀야 하는지 배울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 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제 3회 학술제는 깊어가는 가을, 임상상담심리에 대하여 더욱 다양하게 확장하고 그 지식의 깊이를 더해가는 풍요로운 학술제였습니다. 또한, 코로나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과에 대한 열정과 애정으로 함께 해주신 많은 학생들과 교수님들로 인해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작성자 : 상담심리학과 오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