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성남교육지원청 WEE센터 꿈샘 멘토단 위촉식
2022년 5월 13일 금요일, 차의과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부생들은 성남교육지원청과 함께하는 ‘Wee센터 꿈샘 멘토단’ 위촉식을 시작으로 ‘꿈샘 멘토단’은 상담 현장에 한 발 내딛게 되었습니다. ‘꿈샘 멘토단’은 학교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학업, 진로, 대인관계 및 친구관계 등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위해 함께하며 아동 및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자아 성장, 잠재력 발견 및 개발, 진로 탐색, 가치관 정립 등을 목표로 하는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2 1학기 상담심리 현장실습 수업 멘토단 교육은 이주혜 교수님과 함께 2022년 3월 11일에 시작하여 5월 13일 꿈샘 멘토단 위촉식까지 매주 금요일에 진행되었습니다. 멘토 교육을 통해서 첫걸음으로, 이주혜 교수님께서 진행해주신 멘토 교육을 통해서 ‘꿈샘 멘토단‘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2021년 멘토단 실습생들의 사례발표를 통해서 선배님들의 경험과 생각을 배우며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걸음으로, 꿈샘 멘토단은 멘토 교육을 통해서 상담의 구조화를 직접 시연하고 다양한 현장에 대한 계획을 구상하여 시연하는 활동을 통해서 교수님의 피드백과 함께 실제 현장에서 진행하는 멘토링 활동을 직접 경험하며 연습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에 대하여 멘토단은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피드백을 통해서 더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세 번째 걸음으로, 멘토단이 실제 현장에 나가서 마주하게 될 다양한 상황과 대상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멘토단이 만나게 될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교육과 멘토단의 역할과 갖춰야 할 태도와 마음가짐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워크샵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각자만의 방식으로 어떻게 다가갈지, 어떻게 대화를 나누어야 할지 등을 조별 실습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고, 다양한 방식을 공유하고 활용하여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 걸음으로 교수님께서 늘 강조 하시는 대상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상담자의 눈’ 즉 ‘마음의 눈’으로 어떻게 대상을 바라보고, 마음을 기울이고, 위로하고, 공감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각자만의 다양한 방법들을 나누고, 멘토단이 가지고 지켜야 할 마음과 생각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우리의 발걸음이 아주 작은 빛일지라도 그 빛이 닿기를 바라는 마음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2년 ‘꿈샘 멘토단’은 학교 현장에 실습을 나가서 아동 및 청소년들을 만나게 될 예정입니다. 또한, 앞으로의 멘토 교육은 사례회의와 슈퍼비전을 통해서 진행되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나아가는 모습으로 깊은 책임감과 마음을 가지고 임할 것입니다.
한 사람의 삶의 이야기를 마음 속에 담고 한 사람의 삶의 의미를 함께 찾아나가는 동행자가 된다는 것은 그만큼의 단단한 마음과 그 시간의 가치를 알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멘토단은 항상 기억하며 현장에 나아갈 것입니다.
잠시나마 쉬어 갈 수 있는 나무가 되어 줄 수 있도록, 항상 그 자리에 변하지 않고 서 있으며 함께 걸어가는 동행자가 되어 줄 수 있도록 모든 순간, 소중한 한 걸음을 내딛으며 나아가는 멘토단이 될 것입니다.
작성자 : 상담심리학과 조주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