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활동

인사말

[MOU 협약기관] 보바스기념병원 호스피스 강좌 수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7-05 16:36
조회
243

<보바스 기념병원 호스피스 강좌 수료>




2018년 5월 1일(수)~2일(목), 우리 학과와 MOU 협약을 맺은 보바스 기념병원에서 제 4회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호스피스 강좌가 개설되었습니다.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3, 4 학년 학부생들 중 신청자 31명의 학생들은 보바스 기념병원으로 호스피스 특강을 들으러 다녀왔습니다.
특강은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는 보바스 병원 본관인 보바스 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는 학부생 31명과 다른 일반인들이 참여하여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40분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첫 날은 호스피스의 철학과 개념에서 부터 미디어와 호스피스, 신체돌봄과 마약성 진통제, 심리사회적 돌봄, 영적 돌봄과 임종 간호와 아로마 therapy,
둘째 날은 가정에서의 호스피스 돌봄, 음악요법, 삶과 죽음에 관한 영적 이해, 사별가족에 대한 이해와 접근,
알기 쉬운 연명의료제도 & 존엄사, (본교 김지은교수님의) 사별 상실과 미술치료 강의와 워크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일 간의 호스피스 강좌를 빠짐없이 모두 수료한 학생들은 보바스기념병원에서 지급하는 호스피스 수료증을 발급 받았으며,
본교 취업지원센터에서 교육비용을 지원받아 교육비용의 큰 부담없이 강좌 수료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보바스기념병원 호스피스 강좌 수료자 소감>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윤혜영입니다.
호스피스라는 단어는 들어봤었지만, 개념과 세부내용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했었는데 이번 특강을 통해 많은 것을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유익한 특강들을 들으며 강의들마다 예비 미술치료사로서, 상담사로서
환자분들과 사별가족들의 심정과 미술치료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전공과 관련된 여러 특강과 실무 전문가들를 만나 나의 미래와 진로를 확립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